언론 및 활동보고

참여예산 한마당

시민이 제안한 사업 예산에 반영한다 ... 참여예산 한마당 ‘쓰레기 줄이기’ 방안 대상 선정

김근섭 시민, 딸기 포장상자 ‘버려지는 스티로폼 상자 재활용 종이상자로 바꾸자’ 제안
안성시, 내년도 105개 430억3,400만 원 제안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결정 반영한다

기사입력 2021-11-02 20:52

한번쓰고 버려지는 스티로폼 딸기상자를 종이상자로 바꾸자는 제안으로 대상 수상한 김근섭 시민.
종이로 만든 재활용 딸기 포장상자.
한번 사용되고 버려지는 스티로품 포장상자.
딸기를 스티로폼 상자가 아닌 종이상자에 담은 모습.

안성시가 지난달 20일 4층 대회의실에서 실시한 ‘2021년도 안성시 참여예산 한마당 발표대회에서 딸기 포장 용기로 버려져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스티로폼 상자에서 재활용 친환경 종이상자로 바꿀 수 있는 예산을 지원하자는 제안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참여예산 발표대회는 ‘2022년 예산 제안 공모를 통해 접수받은 129건의 사업 중 우수제안사업을 사전심사위원회에서 별도 10건을 선정해 이날 현장에서 직접 발표하는 등 참여 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됐다.

특히제안자가 PPT 발표 후 담당 공무원의 사업의견을 현장에서 바로 들음으로써 내부적인 회의만이 아닌제안자와 시민 중심의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발표대회 심사기준은 기여도(20), 실현가능성(20), 목적과의 적합성(20), 참신성(20), 파급효과(20등이었으며온라인 사전투표(20%)와 현장심사(80%)를 합산해 결정했다.

이날 한마당 발표대회 대상은 플라스틱 사용 제로(ZERO)를 위한 노력을 위해 딸기 종이 포장 용기 사용을 제안한 김근섭 씨가 차지했다.

현재 대부분의 딸기 포장용기는 저렴한 가격과 상품의 훼손을 이유로 대부분의 딸기 생산 농가에서 스티로폼 포장용기(1)와 플라스틱 포장용기(1, 500g)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스티로폼 포장용기는 재활용이 어려워 버려지면서막대한 쓰레기를 배출되고 있다.

이에 가사동에서 딸기 농장을 운영하는 김근섭 씨는 딸기 포장용기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용기(1)를 주문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스티로폼 포장용기는 1개당 200원이지만종이 포장용기는 420원에 달한다.

이에 안성시가 스티로폼 포장용기를 종이 포장용기로 교체하는 농가에게 포장용기 차액을 지원해 주면더 많은 농장에서 종이 포장용기를 사용하면 스티로폼 쓰레기양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최우수는 세대를 아우르는 치유농업을 제안한 장미연 씨와 대림동산 CCTV로 안전하게 지켜드립니다를 제안한 김학돈 씨가 차지했다.

장미연 씨는 어르신에게는 씨앗·모종·장갑·비료·농자재 등을 지원해 생산에 전념하도록 하고청년들에게는 저온저장고·포장·판매 가능한 컨테이너·주유비·포장 등을 지원해 포장·판매·배달하는 시스템을 갖춘 어르신과 함께 하는 치유농업 꾸러미 채소’ 사업을 추진해 어르신과 청년들이 함께 하는 농촌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또 김학돈 씨는 우범지역이 많고 쓰레기 불법투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공도읍 대림동산에 CCTV를 설치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만들자는 것이다.

대림동산에 5,000만원을 투자해 우범지역과 쓰레기 불법투기지역 3곳에 CCTV를 설치하면범죄와 쓰레기 불법투기 등 생활 범죄를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김보라 시장은 안성시 예산 규모가 확대되는 만큼 주민참여예산의 중요성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이번 한마당 발표대회를 비롯해 안성시 주민참여예산제가 민주적 거버넌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안성시는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사업으로 105건을 선정해 예산을 편성 중에 있다.

시민들이 105건의 사업에 예상 사업비로 4303,400만 원(제안자 요구액)으로 책정했고안성시 전담 부서가 다시 검토한 후 내년 본예산안에 편성해 안성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주요 제안 사업(제안자 예산 요구액 1억원 이상)은 안성2동 천변 환경 조성사업 명품의 거리 쉼터 공원 조성 일죽면 다용도 조리실 설치 내혜홀3길 도시가스 설치 승두천 산책로 그늘막 및 화장실 설치 수소차 보조금 지급 생태자전거 둘레길 조성 동항리 인도 설치공사 청년 월세비 지원금 제도 장계리 저수지 둘레길 조성 안성맞춤랜드 놀이터 개선 원곡면 소재지 주차장 설치 3.1독립운동 체험 둘레길 조성 내 고장 방초천 100% 즐기기 동항리 둘레길 조성 만성 질환 환자를 위한 도시락 배포 유안아파트 도시가스 설치 상건지리 도시가스 공급 지역 어르신을 위한 건강방 만들어 드리기 원곡면 통복천 생태공원 조성 화곡리~능국리간 도로 확포장공사 용설호수 둘레길 조성(미완성구간사갑~독정간(리도 205호선도로 확포장공사 공동 방문간호 스테이션 문화관광지 활성화 해돋이 관광시설 조성 고삼호수 주변 둘레길 조성 상수도 설치(서운면쓰레기 분리수거를 통한 생활환경개선 죽산천 둘레길 스피커 설치사업 한천 출렁다리 설치 과속 방지를 통한 생활환경개선 자체적 산불진화를 위한 고압방제기 및 고압호스 설치 능국리 능국공원 조성사업 일죽면 종배마을 흔들바위 공원 조성 등이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Comments

Category
문의전화
031-671-2163
 Fax. 031-671-2164